새로운 시도를 감행한다.
이 시기에 프랑스에서 일어난 새로운 영화 운동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대략 세 가지로 구분된다. 우선, 충격적인 표현 효과를 통한 전통적 가치의 전복이라는 초현실주의 정신을 영화작품 안에서 충실히 이행한 초현실주의 영화들이 있다. 또한, 초현실주의 영화들에 비해
L’histoire
Le film se situe au 17ème siècle au moment où l'islam et le christianisme pénètrent l'Afrique de l'Ouest. Pour les deux religions, tous les moyens sont bons pour remplir la mosquée ou l'église : armes à feu, alcool et pacotille de toute sorte. L'imam, après avoir converti la famille royale et les grands dignitaires,
영화들을 만들어 냈다.
(2) '영화의 형식과 내용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누벨바그 영화들은 한 작품 안에서 다양하고 광범위한 표현 기법을 자유롭게 구사했다. 그들이 다양한 기법들을 적용하는 기준은 '이 기법이, 이 장면이 전달하고자 하는 바와 잘 부합하는가?’ 였다. ('소비에트 몽타주'와
계기를 만들었음
-메시지나 교훈을 주입식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자신의 삶과 놓여진 현실과 일상을 대비시켜 각성과 성찰의 계 기를 주었음
-자의식과 주관성, 판단성, 자기 결정성을 심어준다
-영화 미학의 새로운 관객성이 누벨바그를 통해 나타나고, 그 계기를 누벨바그 감독들이 제공함
영화들은 상업적으로도 큰 성공을 거두었다. 앙드레 칼메트(André Calmettes)와 찰스 르 바르지(Charles Le Bargy)가 공동으로 연출한 〈기즈 공작의 암살〉(L’ Assassinat du duc de Guise, 1908)을 기점으로 삼은 필름 다르 운동은 크게 붐을 일으켰지만 1910년대에 접어들면서 미국 영화 자본의 공세에 밀려 쇠퇴의
영화들이 매일 2편씩 상영됨
-한편 객석 750 석의 Salle Debussy 극장에서는 비경쟁인 주목할만한 부문영화들이 소개됨
Le Symbole du Festival de Cannes
칸느 영화제의 상징, 황금종려상
-칸 영화제의 황금종려상은 Cannes의 상징인 종려나무 잎사귀 모양을 본 따, 프랑스의 영화감독이자 시인인 Jean Cocteau
특별상영작들입니다.
■ Cinéfondation: 전세계 영화학교 학생들이 만든 중단편영화들입니다.
■ Short Films: 단편 영화 경쟁부문입니다.
[병행 섹션(Parallel Sections)]
■ Cannes Classics: 고전 명작 프로그램입니다.
■ Tous les Cinémas du Monde: 하루에 한 국가씩 선정하여 상영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새로운 서사형식을 실험했다. 고다르의 소격효과는 브레히트의 서사극 이론으로부터 영향을 받은 것으로 '현대 연극에서 관객은 감정보다는 지성을, 감정의 상승보다는 사물에 대한 판단을 얻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브레히트의 주장에 근거를 두고 있다. 한마디로 고다르는 소격효과를 통해, 관객들
새로운 활기를 찾는 변화가 일어난다. 그 후, 1910년대 후반부터 채플린과 더글라스 페어뱅크스 등을 앞세운 미국의 영화들이 프랑스 영화 시장을 잠식해 들어왔고, 프랑스 영화 대 미국 영화의 비율은 1:8까지 떨어지게 된다.
본론
1. 초현실주의와 아방가르드
김호영,『프랑스 영화의 이해』,